라이프 / / 2023. 1. 31. 20:02

어린이집 유치원 통합 미리대비하기

300x250

어린이집 유치원통합
어린이집 유치원통합 대비

 

2025년부터 취학 전 아동들은 새롭게 출범하는 유치원. 어린이집 통합기관에 다니게 되는데요. 정부에서는 교육부와 보건복지부로 나뉜 유아교육, 보육 관리체계 통합인 유보통합 추진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오늘은 어린이집 유치원 통합에 대해 미리 대비할수 있도록 간략하게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유보통합은 아무래도 보육교사로 일하고 있는 사람들과 유치원에서 유치원 교사로 일하시는 분들에게 해당되는 소식이기도 한데요. 통합이 되면 어떤 상황이 일어날 것이며 어떤 대책을 세워야 하는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도 계실것입니다. 

 

어린이집 유치원 통합어린이집 유치원 통합어린이집 유치원 통합
어린이집 유치원 통합
어린이집 유치원 통합어린이집 유치원 통합어린이집 유치원 통합
어린이집 유치원

 

1. 보육교사와 유치원정교사의 차이점

2. 평생교육제도

3. 정교사 취득방법 

 

 

 

1. 보육교사와 유치원정교사의 차이점

 

1) 보육교사(영유아교육법) 

아이들의 돌봄을 목적으로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보육, 건강관리 및 보호자와의 상담 그 밖에 보육시설의 관리운영 등의 업무를 담당합니다.
보육교사는 대학에서도 취득가능하며 온라인으로도 취득이 가능합니다. 

2) 유치원정교사(유아교육법) 
유치원 교사는 유치원 연령 아동의 욕구를 이해하고 유아에게 적절한 교육환경을 준비하고 유아원과 초등학교 1학년간의 상호 연계성 있는 교육 프로그램 계획 운영하여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와주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유치원정교사는 교직이수가 가능한 대학에서 취득가능하며 최소 2~3년제 대학에서부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집 유치원 통합어린이집 유치원 통합어린이집 유치원 통합
어린이집 유치원 통합
어린이집 유치원 통합어린이집 유치원 통합어린이집 유치원 통합
유보통합

 

만약 어린이집 유치원이 통합된다면, 우선 보육교사로 근무하시는 분들도 유치원 전임 교사로 일하는 사람들도 한 곳에서 함께 일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알아야 할 것은 둘의 목적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보육교사는 아이들을 돌봄의 역할을 하는것이며 유치원정교사는 아이들의 교육을 역할하게 됩니다.  하지만 통합이 된다면 교육과 돌봄을 동시에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사람들의 의견이 갈라지고 있는데요. 중요한 것은 돌봄과 교육이 결합되면 부모의 입장에서 보면 다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체계적으로 통합에 있어 감당해야 할 부분이 많아지며 많은 인력이 투입되는 만큼 인권 비용에 관해서는 부모들이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다소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육부에서 유보통합을 한다는 것은 미래의 아이들을 위해 설정된 정책이기도 하죠.  아이들에게 확실히 도움이 되기 때문에 어린이집 유치원을 통합하기로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어린이집 유치원 통합어린이집 유치원 통합어린이집 유치원 통합
어린이집 유치원 통합

 

2. 평생교육제도

 

-고졸이라면 누구나 시작가능
-일반대학보다 저렴한 비용
-단기간에 자격증 및 학위 취득가능
(전적대학점/독학사/자격증) 
-100% 온라인으로 진행 

 

 

평생교육제도는 직장인을 위해 나라에서 만든 교육법인데요. 고등학교를 졸업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가능하며 일반 대학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짧은 시간 안에 학위를 취득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 100% 비대면인 것이  가장 큰 장점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어린이집 유치원통합으로 인해 현직 보육교사들중에서도  비대면으로 준비하신 분들도 계실텐데요. 당연히 반발을 들고 나서는 분들도 계실것입니다. 하지만 반발의 경우를 대비해서 현직 보육교사도 유치원정교사들에게 탄탄한 스펙들로 준비할 수 있는데요. 

 

보육교사를 가지고 있으면서 국공립에 취업이 가능하도록 다른 자격증을 준비하는것과 학력적인 부분을 높여 정교사들이 반발하는 학력을 향상시키는것과 정교사를 취득하는것까지 현재 상태로써 준비할 수 있답니다. 

 

어린이집 유치원 통합어린이집 유치원 통합어린이집 유치원 통합
어린이집 유치원

 

3. 정교사 취득방법

 

-학력개선(4년제 학사학위 갖추기) 

-국공립근무지취업자격(장애영유아자격증 취득하기) 
-유치원정교사 취득(교직 이수 받고 자격증 취득하기) 

 

정교사를 준비하는 데에는 세 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비대면으로 준비하신 분들도 그대로 학력을 갖추며 진행하는 방법이 있고  국공립취업이 가능한 조건도 특수아동의 라이센스까지 취득하여 조금 더 안정적인 직장을 가질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정교사를 취득하는 방법입니다. 정교사를 취득하는 방법은 3가지가 있는데요. 

 

1) 편입 (일반편입, 학사편입) / 편입시험 (공인영어- 토익, 토플, 편입영어- 독해, 어휘, 논리, 문법) 

2) 교육대학원(학사학위-4년제, 전공학점, 면접) 

3) 방통대 (2학년으로 편입- 학위 또는 보유학점 , 온,오프라인 진행) 

 

편입은 전적대 성적을 챙기면서 편입시험에 통과해 3학년으로 입학하여 대학 교직 이수 과정을 마쳐야만 취득할 수 있습니다.  일반 편입보다 학사편입이 경쟁률이 낮아 유리하게 지원할 수 있습니다.

 

 

 

교육대학원은 학사 학위가 있어야 하지만 이 학위는 비대면 수업으로 진행하면서 단기간에 갖출 수 있는데요. 입학 요건은 전공(선이수)과 면접인데 성적이 조금 낮아도, 면접을 통해 학교에 쉽게 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방통대학교로 편입하는 방법인데요.  방통대학교 3학년으로 편입하려면 정교사가 되어야 하기에  2학년으로 편입이 가능하답니다. 

 

 

2025년 어린이집 유치원통합이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에, 걱정하시는 분들 많으실 거예요. 확실히 보육교사만으로는 유치원교사들의 반발을 이기기에는 힘들 수 있으므로 지금부터라도 빠르게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