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 / 2023. 2. 1. 11:38

소상공인대출 살펴보기

300x250

 

▼소상공인대출 살펴보기 ▼

소상공인 정책자금사이트 소상공인 희망리턴패키지 새출발기금 홈페이지
소상공인 대환대출 신한은행 소상공인 대환대출 하나은행 우리은행 희망대출플러스

 

 

코로나19바이러스 사태 이후 사회 전반적으로 경제 침체가 계속되고 있는데요. 이로 인해 기업뿐만 아니라 개인 사업자들도 큰 타격을 입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각종 정책 지원금을 지급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대책으로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현재 상황으로는 대출 없이 버티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지난 2년간 소상공인들의 영업손실과 사회적 거리두기 규제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면서 폐업이나 당시 사용한 대출금 상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요. 우크라이나 전쟁과 미국발 금리 상승, 고물가 등으로 해가 바뀌어도 상황이 나아지지 않고 있습니다.  코로나19 방역은 풀렸지만 당시 영업손실을 메우기 위해 빌린 대출은 상환유예 기간을 연장하는 것만으로 이자를 내고 있고, 금리가 지속적으로 오르면서 금융 취약계층의 대출이 더욱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소상공인대출소상공인대출소상공인대출
소상공인대출 살펴보기
소상공인대출소상공인대출소상공인대출
소상공인대출 살펴보기

 

이에 따라 정부는 코로나19 이후 자금난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소상공인은 상황과 여건에 맞는 소상공인 대출과 정책자금을 활용할 수 있지만 서류와 기간 신청이 어려운 소상공인 유형이 많은데요.

오늘은 소상공인대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한국소상공인진흥공단이 주관하는 소상공인 정책대출은 주로 저신용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저금리(나이스포인트 744점 이하)로 공급되고 있으며, 심사기준도 은행에 비해 까다롭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지난 1월 16일부터 시작된 전통시장자금은 2% 고정금리 직접대출로 신청기관이 직접 대출을 관리함에 따라 대출금이 빠르게 입금되고, 정책자금은 소상공인이 세부적인 정책결정을 거쳐 시행합니다. 

 

 

소상공인대출
소상공인대출 살펴보기

 

1. 소상공인 직접대출 대리대출

 

-소상공인 홈페이지에는 별도의 정책자금 사이트가 있으며, 대출은 직접대출과 대리대출로 나뉩니다.

 

-직접대출은 법인에서 직접 대출하고, 대리대출은 은행을 통한 대출로 법인에서 확인을 받고 은행에 가야 합니다.

 

-지난 1월 초부터 시작된 정책자금 신청은 예산 소진으로 지난 1월 16일 모두 마감됐으며, 4월경부터 2분기 정책자금 대출이 시작될 예정입니다.

 

 

 

2. 소상공인 전통시장자금

 

-지난 1월 16일부터 자금조달이 어려운 저신용 소상공인에게 직접 대출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신청이 시작됐지만 이미 3,000억원의 예산 소진으로 1차 심사가 조기 종료되었습니다.

 

-소상공인 전통시장 자금 2차와 3차는 각각 2,000억원 규모로, 2차 소상공인 전통시장 자금은 2월 20일 오전 9시부터 24시간 접수합니다.

 

-대출 신청일 90일 이상 기준 나이스포인트 744점 이하 소상공인 대상입니다. 

 

소상공인대출소상공인대출소상공인대출
소상공인대출 정책자금
소상공인대출소상공인대출소상공인대출
소상공인 정책자금

 

3. 소상공인 희망리턴패키지

 

-폐업 부담을 줄이기 위해 사업위기에 처했거나 폐업(예정) 중인 소상공인이나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며

1. 경영개선지원, 2. 원스톱 폐업지원, 3. 재취업지원, 4. 재창업지원 등으로 구성됩니다.

 

-신청은 희망 리턴 패키지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되며 신청 기간은 프로그램별로 개별 공지됩니다.

 

 

 

*신청기간 및 방법*

 

1) 경영개선지원은 3월경 발표될 예정

2) 원스톱 폐업 지원은 점포 철거 지원을 위해 면적당 13만원 이내에서 최대 250만원을 지원하며 신청은 1월 1일부터 접수하고 있습니다.

3) 재취업 지원은 고용 역량 강화와 전직장려수당을 지원합니다.

4) 재창업지원은 3월에 모집공고 예정입니다. 

 

소상공인대출소상공인대출소상공인대출
소상공인 정책자금
소상공인대출소상공인대출소상공인대출
소상공인대출 살펴보기 

4. 새출발기금

 

-지원 신청은 코로나피해를 입은 부실이 있거나 부실이 우려되는 개인사업자 또는 소상공인에 한해 가능하며, 코로나19 피해로 2020년 4월 이후 폐업한 소상공인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프리랜서, 교사 등 특수형태근로종사자라도 개인사업자 또는 법인사업자로서 소상공인의 기준에 부합하면 신청할 수 있으며 이때 부실채권자는 1개 이상의 대출에서 3개월 이상 연체한 대출자이며, 부실채권자는 6개월 이상 휴업한 사람, 만기연장이 어려운 대출자, 국세 등 체납으로 신용정보관리대상에 등재된 대출자 등입니다.

 

-새출발기금 홈페이지에서 접수 받고 있습니다. 

 

소상공인대출소상공인대출소상공인대출
소상공인대출 살펴보기
소상공인대출소상공인대출
소상공인대출

 

5. 소상공인 대환대출

 

2022년 5월 31일 이전 고금리 대출을 성실하게 상환하고 있는 저신용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비은행권 고금리 대출을 저금리 정책자금으로 전환해주는 프로그램으로, 소상공인정책자금 홈페이지에서 확인서를 발급받아 신한은행 하나은행에 신청합니다.

 

소상공인대출소상공인대출소상공인대출
소상공인대출 살펴보기
소상공인대출소상공인대출
소상공인대출 

 

6. 희망대출 시리즈

 

신용점수를 기준으로 희망대출, 희망플러스 특별보증, 희망플러스 신용대출로 나뉘어집니다.  희망대출은 나이스 744점 이하 1,000만원 한도로, 희망플러스 특별보증은 신용점수 920점 이상 고신용 자영업자나 소상공인의 경우 2,000만원 한도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소상공인대출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정부 은행 공공기관을 사칭하여 URL을 클릭하는 피싱문자가 많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