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 / 2023. 2. 2. 15:11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및 신청방법

300x250

▼문화누리카드 신청방법▼

문화누리카드 사이트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문화누리카드에 대해 모르시는 분들이 많이 있으실 텐데요. 신청자격이 주어졌지만 아직 발급을 받지 못한 분들도 있으실 겁니다.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의 문화격차 해소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문화예술, 국내여행, 체육활동 등을 지원하는 문화누리카드 신청이 시작됐는데요. 기획재정부 복권기금이 추진하는 공익사업으로 2005년 문화상품권 시범사업으로 추진된 이후 현재까지 진행 중에 있습니다. 

 

2023년에는 1인당 연간 11만원이 지원되며 이용자가 263만 명에서 267만 명으로 4만 명을 늘려 더 많은 사람들이 혜택을 볼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및 신청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문화누리카드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1. 대상자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6세이상, 2017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 )

-차기초생활수급자 : 생계형, 의료형, 주거형, 교육급여 수급자, 조건부 수급자, 장애인연금 부가급여 수급자(차상위초과자 제외), 본인부담경감 대상자, 저소득한부모가족, 차상위계층확인서 발급자(구 우선 돌봄 차상위), 교육급여 수급자(학생) 외 나머지 가구원 

 

 

 

2. 발급신청 

 

2023년 문화누리카드 발급기간은 2023년 2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이며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하거나 동주민센터를 방문하면 됩니다. 

 

온라인 신청은 홈페이지 접속 후 발급자격확인, 본인확인, 상세정보 등록 등을 통해 가능하며, 신청 완료 후 등기우편으로 배송되기까지 약 15일이 소요됩니다.

 

문화누리카드 사용처문화누리카드 사용처문화누리카드 사용처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문화누리카드 사용처문화누리카드 사용처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앱에서도 신청이 가능하지만 신청 완료 후 2시간 후 농협 지점에 방문하여 수령할수 있습니다.

이때 농협 지점에 전화를 걸어 수량이 있는지 확인해야 하며, 농협 수령은 신규 발급만 가능하고 재발급은 불가능하며 카드 수령 후 인터넷 또는 ARS에서 수령등록을 하셔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22년차 발급자 중 수급자격을 유지할 경우 1월 16일부터 19일까지 자동으로 충전돼 별도로 신청할 필요가 없는데요.  혜택을 받지 못하는 수급자격 탈락자,  22년 기준 복지시설 발급자, 우편물을 받고도 등록하지 않은 자, 주민번호가 노출되지 않은 자,  22년 전액 미사용자 등은 자동충전에서 제외되므로 신규발급을 받으셔야 합니다. 

 

 

 

3. 충전, 잔액확인, 합산

 

농협 지점을 방문하거나 인터넷·모바일·텔레뱅킹·ATM기기를 통해 카드 앞면에 표시된 가상계좌로 원하는 금액을 입금하면 되지만 무통장 입금은 불가능합니다.

 

충전 가능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까지이며 한도는 카드 한 장에 1회 100원 이상~ 충전시점에 보유 잔액을 포함해 최대 10만 원까지 충전할 수 있습니다.

 

문화누리카드 사용처문화누리카드 사용처문화누리카드 사용처
문화누리카드
문화누리카드 사용처문화누리카드 사용처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연간 누적 금액 한도 내에서 할 수 있으며  가상계좌에 충전된 잔액은 언제든지 환불이 가능하지만 신분증과 카드를 지참하고 농협지점을 방문해야만 환불이 가능합니다. 

 

잔액조회는 홈페이지에서 본인인증 후 잔액 확인이 가능하며 네이버, PASS, 디지털원패스, 공동인증서, 휴대폰, 아이핀 등으로 인증이 가능합니다.

 

본인인증 수단이 없는 경우 고객지원센터 ARS(1544-3412) 2번 잔액조회 서비스를 통해 카드번호와 생년월일을 확인하거나 농협 고객행복센터(1644-4000)7번 기프트카드 - 5번 - 문화누리카드 - 1번 잔액조회를  통해 가능합니다.

 

참고로 세대별로 잔액을 합산할 수 있으며 주민등록등본 상 같은 세대 구성원이라면 신청할 수 있고 사회복지시설 거주자는 신청할 수 없습니다. 연 1회 직접 신청해야 하며, 신청기간은 신청연도 내에만 유효하므로 다음 해에 다시 신청해야 한합니다.

 

한 번 추가된 카드는 연말 사용기간까지 재분할이 불가하므로 신중하게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카드 잔액은 국가지원금 전용으로 개인부담금은 추가할 수 없으며 가맹점 할인 혜택 중 카드당 구매 횟수에 제한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문화누리카드 사용처문화누리카드 사용처
문화누리카드
문화누리카드 사용처문화누리카드 사용처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4. 사용처 

 

문화예술, 국내여행, 스포츠 관련 매장은 전국에 2만7000여개가 있으며 영화 관람 시 2,500원, 책 10%, 스포츠 40% 할인이 가능하며 공연전시 관람, 악기 구입, 숙박비, 테마파크 입장료 등도 혜택을 받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온·오프라인 이용 문의는 누루집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며 분류 검색만 체크해도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고 주소, 이용정보, 할인 등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및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문화의 힘은 우리 자신을 행복하게 해 주고 나아가서 남에게 행복을 주기 때문이다' 백범일지 김구 선생님께서 하신 말씀이 생각납니다. 

바쁘고 정신없이 살아갈수록 문화의 혜택을 누리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그런만큼 이 사업이 더욱 의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2023년 문화누리카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사람들이 늘어난 만큼 많은 분들이 정보를 챙겨주셨으면 합니다. 참고로 올해 발급된 카드는 12월 31일까지 사용이 가능하며, 사용하지 않은 보조금은 국고로 자동 환수되므로 기한 내 다양한 문화생활을 즐기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