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 / 2023. 1. 20. 11:48

봄 제철 음식 먹고 건강찾기!

300x250

 

안녕하세요. 잇투리스트입니다! 
봄 하면 떠오르는 건 벚꽃과 개나리 등 다양한 꽃들이 떠오르지만 
저는 역시나 먹는걸 좋아하는 사람이라 그런지 맛있는 먹거리들이
먼저 떠오르게 되더라구요. 
그래서 준비한 이번 주제는 봄 제철 음식 BEST 5입니다. 

 

봄철하면 어떤 음식이 제일 먼저 떠오르시나요? 
저는 개인적으로 쑥국이랑 냉이된장국이 떠오릅니다. 
특히 냉이는 특유의 향이 있어서 된장찌개랑 같이 끓여먹으면 진짜 맛있거든요.
그리고 달래장을 만들어서 김 싸먹는것도 너무 좋아해요. 
이밖에도 주꾸미볶음, 도다리쑥국, 딸기 등등 많은 음식들이 있지만 제가 뽑은 
TOP5는 위 다섯가지랍니다. 

 

 

1. 주꾸미볶음

 

 

 

 

매콤한 양념에 볶아진 주꾸미 한점 먹으면 없던 입맛도 살아날만큼 맛있답니다.
거기다 밥까지 비벼먹으면 금상첨화죠. 
주꾸미는 낙지와 비슷하기도 하지만 낙지에 비해 작은 편에 속합니다. 봄이 되어 수온이 올라가면 먹이가 되는 새우가

많아지기 때문에 서해 바다로 몰려들어 그물로 잡을 수 있답니다. 
해마다 봄이면 주꾸미 축제가 열릴 만큼 봄에 꼭 먹어야 하는 재료이기도 하죠. 
피로회복에 좋은 타우린도 풍부하여 영양만점인데다가 DHA 등의 불포화 지방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효과가 있습니다.

 

 

2. 도다리쑥국

 

 

 

향긋한 쑥향과 시원한 국물맛이 일품인 도다리쑥국은 봄 제철에만 먹을 수 있는 별미중에 별미랍니다. 
도다리와 쑥을 주재료로 하여 끓인 생선국으로 경상남도 통영의 향토 음식이기도 하죠. 
도다리는 가자미류 가자미과에 속하며 제주도에서 겨울을 난 후 남쪽으로 이동하여 통영 앞바다에 이르게 됩니다. 
그래서 봄철의 도다리는 살이 통통해서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답니다. 
도다리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 함량이 적어서 건강식이나 보양식으로 먹기 좋고 면역력 강화와 노화 방지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 쑥은 피를 맑게 해주어 고혈압과 같은 성인병 예방은 물론이며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성질이 있어 
여성 질환에도 효과만점입니다. 

 

 

3. 미나리전

 

 

 

 

미나리는 나물로만 무쳐먹어도 맛있지만 이렇게 전으로 부쳐먹어도 참 맛있답니다. 
식용유를 두른 팬에 미나리를 나란히 올리고 밀가루와 달걀 물, 소금을 섞어 만든 전으로써 봄 제철 음식에 딱 맞는 

부침개이기도 하죠. 
미나리는 각종 비타민이나 몸에 좋은 무기질과 섬유질이 풍부하여 알칼리성 식품으로 해독과 혈액을 정화시키는데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도 미나리는 갈증을 풀어 주고 머리를 맑게 해주며 주독을 제거할 뿐 아니라
대소장을 잘통하게 하고 황달이나 부인병, 음주 후의 두통이나 구토에 효과적이라고 쓰여 있습니다. 

 

 

4. 바지락칼국수 

 

 

 

 

바지락이 듬뿍 들어간 칼국수를 호로록 먹고 김치 한입 베어물면 세상을 다 가진 기분이 든답니다.
바지락은 진판새목 백합과에 속하는 작은 바닷조개인데요. 
바지락이라는 이름은 호미로 갯벌을 긁을 때 부딪히는 소리가 "바지락바지락"하여 붙여졌다고 해요. 
이 음식으로 여러 가지 요리를 할 수 있는데요. 칼국수 뿐만 아니라 죽, 젓갈, 찜 등등 식재료로 사용할수 있답니다. 
바지락은 미량원소로서 무기질 함량이 매우 높아 대사 조절작용으로 원기회복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으며 차로 마시게 될 경우 치아와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등 인체에 칼슘을 보충해 주기도 합니다. 

 

5. 딸기 

 

 

 

 

마지막으로는 딸기입니다. 딸기는 그냥 먹어도 맛있고 케이크 위에 올려먹거나 우유랑 갈아서
먹어도 맛있는 봄 제철 과일이기도 하죠. 딸기는 과일 중에서도 비타민C가 가장 많기도 하며 
적당한 크기의 딸기를 4개만 먹어도 하루의 필요량을 섭취할 수 있답니다. 
비타민C는 여러 가지 호르몬을 조정하는 기능을 활발하게 하여 체력을 증진시키는데 더욱 효과적이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피부에 좋기도 하며 펙틴이라는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해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기도 합니다. 

 

 

오늘 알아본 봄 제철 음식 어떠셨나요? 
계절마다 먹어야 하는 제철 음식이 있다는 건 누구나 알고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요즘처럼 바쁜 현대인들에게는 매 끼니 때마다 영양 성분을 고려하여 식단을 구성하기란 매우 쉽지 않죠. 

따라서 하루 한 끼라도 제대로 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제 글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