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 / 2023. 1. 24. 22:59

도라지배즙효능과 부작용

300x250

도라지배즙효능 부작용
도라지배즙효능 부작용

 

요즘 날씨가 추워져서 그런지 목이 칼칼하기도 해서 따뜻한 차를 자주 마시고 있는데요.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건강식품도 관심이 생기게 되었답니다.

 

기관지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도라지와 배를 섞어 만든 도라지배즙은 효능과 맛을 동시에 잡는 식품이기도 한데요. 면역력이 떨어지는 환절기나 겨울철에 좋고 명절 선물로도 인기가 아주 높습니다. 배는 특유의 단맛과 수분함량으로 인해 다양한 식품의 재료로도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한방에서는 폐를 보호하고 기침을 억제해 감기, 가래, 기관지 질환 등에 도움이 됩니다.

 

도라지배즙효능 부작용도라지배즙효능 부작용도라지배즙효능 부작용
도라지배즙효능 부작용

 

 

1. 도라지배즙 효능

2. 도라지배즙 부작용

3.  도라지배즙 구매 시 유의사항

 

도라지는 동의보감, 본초강목, 신농본초경 등에 기록된 우수한 약초이며 간, 위, 폐, 신장, 대장을 보호하고 오장의 질병을 다스리기도 하죠. 따뜻한 성질을 가진 도라지와 차가운 성질을 가진 배는 매우 잘 어울리기도 합니다. 지금부터 도라지 배즙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도라지배즙효능 부작용도라지배즙효능 부작용도라지배즙효능 부작용
도라지배즙효능 부작용

 

1. 도라지배즙 효능

 

① 호흡기 질환 예방

위에 함유된 루테올린은 폐의 염증과 기관지 점막의 수축을 막아 기침, 천식 등 기관지염을 예방하는데요. 도라지에 함유된 사포닌은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고, 배에는 차가운 성질이 있어 체온을 낮추고 감기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② 숙취 해소

위에는 숙취를 유발하는 알코올의 분해를 촉진하는 아스파라긴산과 숙취해소에 도움을 주는 테아닌이 풍부합니다. 위에 있는 높은 물과 설탕 또한 이러한 효과를 증가시킵니다.

 

③ 혈관 건강 개선

위에 다량 함유된 폴리코사놀은 몸에 해로운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유익한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데요. 도라지의 사포닌과 배의 펙틴은 콜레스테롤과 트리글리세리드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④ 장의 건강 증진

배와 도라지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수분이 많아 장 내 환경 개선과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풍부한 비타민과 섬유질은 소화를 향상하는데 도움을 주며 도라지의 따뜻한 성질은 몸살이나 설사로 고생하는 사람들을 도울 수 있습니다.

 

도라지배즙효능 부작용도라지배즙효능 부작용

 

 

⑤ 면역력 강화 및 피로 해소

위에는 항산화제인 폴리페놀이 풍부해 면역력 강화에 큰 도움이 되는데요. 또 위에는 면역력 강화에 좋은 유기산, 비타민, 아미노산, 플라보노이드 등이 다량 함유돼 있습니다. 배의 사과산과 구연산은 몸속의 피로물질을 쉽게 제거해 주고 배에 함유된 도라지와 비타민C는 피로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⑥ 해열 작용

위에 있는 알부민은 체내의 열을 배출하고, 배의 풍부한 수분은 체내의 체액을 보충하며 도라지에 함유된 플라티코딘은 해열작용으로 체온을 낮춰줍니다.

 

⑦ 항암 효과

도라지가 풍부한 사포닌은 강력한 항산화 및 항암 작용이 있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폐질환을 예방하고 암세포의 발생과 증식을 억제하며 암세포의 소멸을 돕습니다.

 

도라지배즙효능 부작용도라지배즙효능 부작용도라지배즙효능 부작용
도라지배즙효능 부작용

 

2. 도라지배즙의 부작용

도라지의 부작용으로, 사포닌은 적혈구를 파괴하는 용혈 효과가 있습니다. 심장질환이나 뇌혈관질환 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섭취할 때와 섭취 여부에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소화기 계통이 약하거나 너무 많이 먹는다면 설사, 복통, 두통을 겪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도라지배즙효능 부작용
도라지배즙효능 부작용

 

3. 도라지배즙 구매 시 유의사항

도라지 배즙을 살 때, 조심해야 할 것은 도라지 배즙을 만드는 비용을 줄이기 위해, 배와 도라지 재료를 소량 사용하고 정제수의 양을 늘려 판매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 경우 도라지 배즙의 핵심 성분의 조사포닌의 함량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사포닌 함량이 높을수록 좋으며 추출 과정도 중요한 참고 자료일수 있습니다.  '온수 추출' 대신 '저온 추출'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열로 인해 열에 민감한 영양소가 손실될 수 있기 때문에, 섭씨 50도에서 60도의 낮은 온도에서 천천히 추출하세요. 열에 약한 식품 영양소의 파괴를 방지하는 것이 좋으며 '저온 추출'을 이용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도라지배즙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도라지배즙에 대해 알았으니 환절기에 감기 걸리지 않도록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라이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정리  (0) 2023.01.26
양자암호 관련주 종목  (0) 2023.01.25
국민연금납부 수령액 총정리  (0) 2023.01.24
화천산천어축제 얼음낚시  (0) 2023.01.22
신년운세 무료보기  (0) 2023.01.22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