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 / 2023. 1. 24. 16:55

국민연금납부 수령액 총정리

300x250

국민연금납부 수령액
국민연금납부 수령액

 

우리나라에서는 만 18세 이상 60세 미만이라면 누구나 의무적으로 국민연금에 가입해야 하는데요. 또한 소득이 있다면 보험료도 납부해야 합니다. 그래야 연말정산 시 세액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으며 노후대비를 위해서라도 꼬박 정해진 날짜에 맞춰서 제때 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국민연금납부 수령액에 대해 알아보도로 하겠습니다. 

 

1. 국민연금이란? 

2. 반품일시금 수령방법

3.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국민연금납부 수령액
국민연금납부 수령액

 

올해부터 바뀐 제도가 있는데요. 이는 국민연금 급여가 5.1% 증가한 것입니다. 오는 25일부터 지급되는 국민연금이 출범 이후 최고 수준으로 상향 조정된 것은 물가상승률을 고려한 방향이라는 평가가 나오기도 합니다. 기존에 월 100만원을 받던 연금 수급자는 105만 1000원 인상된 금액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배우자·자녀·부모 등 부양가족이 있는 경우 연금 수급자가 받는 가족수당 추가 지급 성격의 부양가족연금액도 5.1% 증가했습니다.

 

국민연금납부 수령액국민연금납부 수령액
국민연금납부 수령액

 

 

1. 국민연금납부란?

 

빈곤 해소와 국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모든 국민을 사회적 위험으로부터 보호하는 사회보장제도입니다. 국민연금은 보험원칙에 따라 운영되는 대표적인 사회보험제도로 가입자로부터 보험료를 받고 향후 보험 가입이 정지되거나 상실될 가능성이 있는 사람들이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제도이기도 하죠.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국민연금을 18세부터 60세 미만까지 납부해야 하는데요. 다만 이는 반강제적 비용을 부담해야 하기 때문에 소득이 없는 무직이거나 일정한 소득 없이 불규칙한 소득을 받는 프리랜서에게는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지난해부터 시작된 경기침체를 끝내려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데요. 물론 노후를 위해 유지하는 것이 좋겠지만, 지금 상황이 좋지 않아 해지를 결정하신 것입니다. 국민연금을 해지하는 방법으로 일시불환급제가 있습니다. 해지와 비슷한 개념으로 수급조건을 충족하지 못한 사람들에게 유용한 방법이죠.

 

일시불환급금은 60세가 되거나 해외 이주로 국적을 상실한 경우, 연금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더라도 지급하는 보험료에 이자를 더해 지급하는 일시불입니다. 일시불 환불 조건은 보통 사람들에게는 해당되지 않는 것 같아요. 다만, 위 경우에 해당하는 자는 신청을 통하여 반환을 요구하여야 합니다.

정보를 몰라서 신청하지 않으셨다면 반품이 되지 않습니다.

 

 

 

2. 반품일시금 수령방법

 

반환일시금 지급 대상자는 5년 이내에 신청해야 수령할 수 있습니다. 만 60세(가입 10년 이상 납입)에 일시금 환급을 받은 사람은 국민연금에 재가입할 수 없게 됩니다. 가입 10년 미만으로 일시불 환급을 받을 수 없는 경우 재등록을 통해 연장할 수 있는데요. 나머지 2가지 사유에 해당하는 사람은 기간에 관계없이 일시불로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소득이 없어서 결제가 어려운 분들은 방법이 없을까요? 못 내면 연체 가산금까지 책정할 수 있고, 국민연금 지급액도 눈덩이처럼 불어날 수 있으니 방법을 찾아야합니다. 방법은 국민연금 지급을 연기하는 것인데요. 국민연금공단에 전화를 걸어 "현재 소득이 없어 지급이 어렵다"라고 말한 뒤 유예기간을 요청하면 국민연금납부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물론, 정말로 수입이 없는 사람들에게만 가능하다는 점을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국민연금납부 수령액
국민연금납부 수령액

 

3.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예를 들어 1980년생이 2000년에 국민연금에 처음 가입했는데, 2040년까지 받을 수 없는 금액을 확인해 보도록 합시다.

월 소득은 100만 원으로 만 65세(2045년 2월)이면 현재가치로 월 95만 1470원, 미래가치로 월 222만 150원을 받는데요. 한 달 수입만큼 노후에 받을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저출산 고령화로 기대수명이 늘어 국민연금 수령에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고 들었는데요. 2018년 재정추계에서 국민연금 기금이 2057년이면 고갈될 것으로 전망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예측도 더 빨라질 것으로 예상되기도 하는데요. 이 때문에 국민연금 개혁이 필요하다는 게 중론입니다.

 

국민연금납부 수령액
국민연금납부 수령액
국민연금납부 수령액
국민연금납부 수령액

 

5년마다 이뤄지는 국민연금 재정추계 결과 발표도 3월에서 1월로 2개월 앞당겼고 재정추계 결과를 토대로 연금개혁안이 10월에 발표된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으니 꼭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라이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양자암호 관련주 종목  (0) 2023.01.25
도라지배즙효능과 부작용  (0) 2023.01.24
화천산천어축제 얼음낚시  (0) 2023.01.22
신년운세 무료보기  (0) 2023.01.22
포스코케미칼 주가전망  (0) 2023.01.21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